quick_menu_tit

진료정보

전화문의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31-486-6632
  • Fax. 031-486-6633
  • 평일 오전  09:00 ~ 오후  18:00
  •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15:00
  • 점심시간 오후  13:00 ~ 오후  14:00

일/공휴일 : 휴진

갑상선암

  • 진료정보
  • 갑상선암
 갑상선암의 소개 갑상선 분화암
 기타 갑상선암
기타 갑상선암
 
갑상선 저분화암(Poorly differentiated thyroid carcinoma, insular, solid, trabecular)
갑상선 저분화암은 분화갑상선암과 미분화암의 중간 정도의 형태학적 특성을 보이는 암으로 정의된다. 갑상선외 침범과 혈관 침범은 흔하고 직경 5cm 이상의 종양은 괴사 부위가 흔하고 육안적으로도 경계 부위 침범이 보일 수 있다. 진단시 평균 연령은 55세이며 남녀비는 약 2:1, 매우 공격적인 임상상을 보여 치명적인 경우가 흔하다. 국소 림프절과 원격부위의 전이는 흔하다.

갑상선 미분화암({역형성암, Undifferentiated or anaplastic thyroid carcinoma})

갑상선 미분화암은 전체 갑상선암의 약 1~2%를 차지하며 대개 60세 이후 고령 환자에서 주로 발생하고 여성에서 약간 더 흔하다. 종양은 피막을 형성하지 않고 주위를 광범위하게 침범하며 성장속도가 빠르다. 종양 주변의 피부, 근육, 신경, 혈관, 후도 및 식도의 침범이 흔하고 원격 전이는 초기에 발생하여 주로 폐, 뼈 및 뇌를 잘 침범한다.
갑상선유두암 혹은 갑상선여포암 부위가 종양 내 종종 관찰되는데, 이는 이러한 암이 미분화암의 전구병변이었음을 시사한다.
주변조직 침윤에 의한 질식으로 인한 사망을 피하기 위해 신속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경부 종괴의 수술적 절제 후 외부 방사선치료와 항암제 투여를 이용한 병용 치료가 이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성공적이지 못하여 평균 생존 기간은 6개월 이내이다.  

 

 

 


갑상선 수질암(medullary thyroid carcinoma)
전체 갑상선암의 10% 미만이며 국내에서는 더욱 드물다. 갑상선의 부여포세포인 C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칼시토닌 과분비가 특징이다. 림프관을 쉽게 침범하여 갑상선의 다른 부위로 전이가 쉽게 발생하며 국소림프절로 전이 잘 한다. 혈관을 통한 폐, 뼈 및 간으로의 전이도 흔하다.
갑상선 수질암은 약 20%가 유전적인 형태이며 나머지는 산발적으로 발생한다.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가족성 갑상선 수질암 혹은 다발내분비종양(MEN) 2A,2B의 일부 종양으로 발생하며 특징적으로 선행하는 C세포 과증식이 있고 갑상선 양엽에서 발생한다. 선행하는 C세포 과증식 시기에 갑상선전절제술을 시행하면 90% 이상에 완치할 수 있다.
갑상선 수질암의 예후인자로
(1)진단시 연령
(2)남성
(3)진단시 병기
(4)종양의 크기
(5)갑상선외 침범
(6)혈관침범
(7)칼시토닌 면역염색 및 아밀로이드 염색
(8)수술 후 육안적 잔존 질환
(9)수술 후 혈장 칼시토닌 측정치
다양한 부신생물증후군(paraneoplastic syndrome)이 발생할 수 있다. 종양에서 ACTH를 분비하는 경우 Cushing syndrome이 발생할 수 있고 PG,kinin,VIP등이 종양조직에서 분비될 수 있어 홍조와 물설사가 약 1/3 환자에서 발생하며 대부분 진행된 병기에 발생한다. MEN-2A인 경우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이 동반될 수 있고 부갑상선 선종보다는 부갑상선 과다형성 때문이다. MEN-2B에서는 갑상선 수질암, 갈색세포종, 점막 다발 신경종과 함께 Marfan syndrome의 체형을 보이나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은 동반하지 않는다.
기저 혈장 칼시토닌은 임상적으로 진단된 모든 갑상선 수질암 환자에서 증가되어 있지만 칼시토닌이 정상이거나 경계역에 있는 경우 펜타가스트린 혹은 칼슘을 주사하여 칼시토닌 분비를 유발할 수 있고 갑상선 수질암이나 C세포 과다형성이 있는 경우 칼시토닌의 과장된 분비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갑상선 림프종(Thyroid lymphoma)
갑상선 림프종은 매우 드물고 전체 갑상선암의 2% 미만을 차지하며 60대에 최고의 발생률을 보이고 남녀비는 1:3으로 여자에서 더 흔하다. 갑상선 림프종은 빠르게 자라는 무통성 경부종괴로 주변조직에 고정되어 있으며 압박증상을 초래한다.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서 점막연관림프조직(mucosa-associated lymphoid tissue, MALT)의 모든 특징들이 보이므로 대부분의 갑상선 림프종은 MALT림프종이라 할 수 있다.
전신으로 퍼진 림프종은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하며 경부에 국한된 림프종의 치료는 림프종의 조직학적 소견에 근거하여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