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menu_tit

건강정보

전화문의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31-486-6632
  • Fax. 031-486-6633
  • 평일 오전  09:00 ~ 오후  18:00
  •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15:00
  • 점심시간 오후  13:00 ~ 오후  14:00

일/공휴일 : 휴진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5]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알몇 달 전부터 기침이 심하고 약간의 가래가 있습니다. 잠자고 나면 식은땀에 젖어 있고 피곤합니다. 무슨 병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기침과 함께 가래가 동반되는 호흡기 증상과 함께 밤에 잘 때 발한 증상이 있다면 호흡기 감염 특히 폐결핵의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폐결핵은 주로 호흡기를 통해 결핵균이 폐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환자가 많은 중요한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호흡기 증상으로 기침과 가래가 나타나고 심하면 호흡곤란, 객혈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신증상으로 발열과 함께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보이며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흉부방사선 촬영과 객담 결핵균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되며 장기간 결핵약을 복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다른 폐질환, 즉 기관지확장증, 만성 기관지염 등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의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고 최근 움직이면 숨쉬기가 곤란합니다. 병원에 갔더니 '폐가 굳어있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기침은 흔한 호흡기증상으로서 어떤 호흡기 질환에서도 기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폐가 굳어있다'라는 말을 하셨다면 이는 폐를 침범하는 간질성 폐질환, 특히 특발성 폐섬유화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발성 폐섬유화증은 대개 운동시 심한 호흡곤란과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데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폐실질의 섬유화가 진행하여 폐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치료는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오랫동안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2년 전 다른 혈압약으로 약을 바꾼 후부터 기침을 합니다. 혹 약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닌가요?

기침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약물로는 고혈압과 심부전의 치료에 사용되는 에날라프릴, 캅토프릴 등과 같은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길항제가 있습니다. 마른 기침이 야간에 누워 있을 때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 기타 다른 원인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환자분의 경우 혹 복용중인 혈압약이 이러한 약이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을 바꾼 후에 증상이 사라진다면 약제에 의한 기침이었다고 진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기침을 많이 했더니 가슴 아래의 갈비뼈가 아픕니다. 왜 그런가요?

기침을 심하게 하면 가슴내의 압력이 많이 변하면서 갈비뼈가 많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늑연골염(costochodritis)가 발생하여 갈비뼈가 있는 곳이 아플 수 있으며, 드물게는 갈비뼈가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가거나 갈비뼈가 부러지는 것은 정상인에서도 있을 수도 있으나 다른 병으로 인한 합병증일 수도 있으므로 의사를 찾아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 늑골 골절이 있을 수 있나요?

흔하지는 않지만 갈비뼈가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 가슴 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갈비뼈가 많이 움직이면서 갈비뼈가 부러집니다. 그밖에 다른 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 메스껍고 토하며 소화가 잘 안됩니다. 왜 그런가요?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 복압이 올라가서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기침은 보통 호흡할 때 사용하는 늑간 근육이나 횡격막 등의 호흡 근육뿐 아니라 복부 근육들도 사용하여 복압을 높입니다. 복압이 높아지면 정상적인 위의 운동이 영향을 받고 구토하기 쉬운 상황이 됩니다. 기침이 호전되면 이런 증상도 저절로 사라지고 기침을 할 때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기침과 관련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기침을 일으키는 원인질환에 대해 적절히 치료하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침을 오래하는데 전염되지는 않을까요? 기침을 한 지가 몇 달이 되었습니다. 저희 집에는 어린애가 있는데 제 병이 전염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병원에서 사진을 찍어도 이상은 없다고 하지만 걱정이 됩니다.

기침 자체는 옮는 병이 아닙니다만 기침이 원인이 되는 병이 전염성이 있다면 병이 옮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아기도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감기, 폐결핵, 폐렴 등은 전염이 될 수 있는 병이지만 알레르기비염, 기관지천식, 위식도 역류, 기관지확장증, 폐암 등은 옮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병에 의한 기침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주위 사람에게 옮기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가슴사진을 찍어서 검사를 하였는데도 이상이 없다면 전염될 것에 대해서 미리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기침이 지속되고 있다면 그 원인질환을 찾아서 그에 맞는 치료를 하여 기침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걱정만 하시지 말고 기침의 원인질환이 어떤 것인지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침을 하다가 소변이 속옷에 묻는 일이 있는데요. 신장의 이상은 아닌가요?

신장의 이상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 복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때 방광과 요도의 괄약근이 약하면 오줌이 새게 됩니다. 심한 경우를 뇨실금이라고 하는데 대개는 여자들에게 흔히 있습니다. 기침을 하는 것 이외에도 무거운 짐을 든다든지 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방광의 아랫부분이 방광에서 소변이 새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방광을 훈련하는 운동을 하거나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소변을 저리는 증상 못지않게 기침이 왜 자주 나는지 정확히 알아야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기침을 하면 허리가 너무 쑤셔요.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가요?

기침이나 재채기는 호흡기도 내에 이물질이 흡입되어 들어오거나 내부에서 생긴 분비물(가래, 객담)을 제거하기 위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지극히 정상적인 인체의 방어기제 중의 하나입니다. 즉 이물질이 기도 내에 있을 때에 숨을 참았다가 갑자기 내뱉는 행위이며 이때 요란한 소리와 함께 기도의 공기가 배출되는데 함께 이물질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 질환에서 기도 분비물이 증가된 상태에서 기침은 자주하게 됩니다. 기침을 할 때에는 정상적인 호흡을 멈추게 되고 호흡에 사용하였던 근육이 공기를 내뱉는데에 동원이 되며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 호흡근육들이 피곤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통증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이로 인해 등의 근육들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잦은 기침으로도 허리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기침으로 인해 허리통증을 경험하지는 않으며 기침의 정도, 연령, 기존 질환의 유무 등에 따라 다르리라고 생각됩니다. 동반질환이 있는지 정형외과적인 진찰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침을 한지가 꽤 오래되었는데 가슴까지 아픕니다. 큰 합병증이 생긴 것은 아닌지요?

기침의 원인질환에 관계없이 격렬한 기침이 계속되는 경우는 기침 자체에 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늑골의 골절이 일어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실신하는 경우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슴의 통증은 기침의 합병증으로 생각됩니다. 대개의 경우는 심각한 합병증이 아니지만 기침을 계속하게 되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진통제 등으로 통증만 완화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기침의 원인질환을 찾아내어 기침을 치료하게 되면 따라서 가슴의 통증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기침이 날 때 가슴속까지 아파요. 왜 그런가요?

기침이나 재채기는 호흡기도 내에 이물질이 흡입되어 들어오거나 내부에서 생긴 분비물(가래, 객담)을 제거하기 위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체의 방어기제중의 하나입니다. 즉 이물질이 기도내에 있을 때에 숨을 참았다가 갑자기 내뱉는 행위이며 이때 요란한 소리와 함께 기도의 공기가 배출되는데 함께 이물질이 빠져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 질환으로 인해 기도 분비물이 증가되어 기침을 자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침을 할 때에는 정상적인 호흡을 멈추게 되고 호흡에 사용했던 근육이 공기를 내뱉는데에 동원이 되며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 호흡 근육들이 피곤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통증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잦은 기침은 가슴 통증의 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 드물긴 하지만 심한 기침으로 인해 늑골골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이유로 인해서 가슴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호흡기 질환이 흉막질환까지 같이 있을 때 흉막이 자극되어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깊은 호흡을 하는 경우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또 위식도 역류와 같은 질환에서는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때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며 동시에 이로 인해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가슴통증이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도 전적으로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분이 기침을 하는 원인을 먼저 밝히고 함께 가슴 통증에 대해서도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침이 몇 달째 계속되어 매우 불편합니다. 무엇 때문입니까?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이지만 감기기침의 경우 대개 1 ~ 2주 이내에 저절로 증상이 좋아집니다.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기침의 원인질환으로는 후비루증후군, 기관지천식, 위식도 역류 등이 있으며 그 외에 흡연,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은 만성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코에서 목뒤로 넘어가는 분비물이 목의 인후부위를 자극하여 기침이 나타납니다. 이는 주로 비염, 부비동염, 비인후염과 관련되어 나타납니다.기관지천식에서 만성 기침 증상만 계속해서 나타나는 경우를 '기침이형 천식'이라고 하는데 만성기침 환자의 30 ~ 40%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때 기침은 마른기침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며 같은 시간대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위식도 역류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이를 자극하거나 기도로 흡인될 때 상기도를 자극하여 기침이 유발됩니다. 만성기침이 위식도 역류의 유일한 증상인 경우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폐결핵, 기관지확장증, 만성기관지염의 원인인 경우에도 기침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임상양상과 흉부방사선 사진 등의 검사로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긴장하면 기침을 합니다. 매일 한두 번씩 반복적으로 기침을 합니다 특히 긴장하면 갑자기 기침을 하게 되는데 왜 그런지 알고 싶습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이도 가끔씩 기침을 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런 경우는 기침 때문에 숨이 차거나 힘든 모습을 보기 어렵습니다. 또 기침을 하더라도 콧물이나 인후통증, 가래 등 다른 호흡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습관적으로 기침을 하게 되는데 짧게 1 ~ 2번만으로 끝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습관성 기침 또는 심인성 기침이라고 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기보다는 버릇처럼 기침을 합니다. 본인이 기침을 참으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기침을 억제하는 대증적인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한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합병증은 생기지 않을까요?

기침은 기도 내의 이물질이나 분비물을 배출하기 위해 일어나는 일종의 인체의 방어기전의 하나입니다. 기침을 할 때에는 정상적인 호흡이 중단되고 후두부를 막고 흉곽내압과 복압을 증가시켰다가 갑자기 기도를 열어 큰소리와 함께 많은 공기가 재빨리 빠져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기침을 심하게 하면 흉곽내압과 복압이 증가하여 이에 대한 합병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눈이 충혈되거나 목의 정맥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늑골 골절이 나타나고 기흉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어린이의 경우 기침 후에 토하는 경우를 볼 수 있으며 소화가 잘 안된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기침을 심하게 한 뒤에 탈장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며 치질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에어컨 바람을 쐬면 기침이 나고 심해집니다. 에어컨 때문일까요?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차갑게 할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실내 공기를 외부에 비해 지나치게 차갑게 한다든지 청소가 잘 되지 않았을 경우 먼지나 곰팡이를 실내에 뿌리는 예기치 않은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공기를 흡입하는 경우에 기관지천식과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질환을 가진 사람의 경우 기관지가 예민하게 반응하여 천식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천식증상이 악화되면 기침이나 천명, 호흡곤란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환자에 따라 기침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알레르기 비염 역시 찬바람에 의해 재채기가 심해지거나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서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찬 공기를 쐬거나 담배 연기를 맡으면 심하게 기침을 합니다. 다른 사람보다 유난히 기침이 심한데 이것도 병인가요?

담배 연기나 찬 공기 등은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찬바람과 건조한 공기는 기관지를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합니다.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보호반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보다 유난히 심하게 기침을 하는 사람은 기관지가 과예민해져 있는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기관지가 예민한 대표적인 질환인 기관지천식은 기침, 쌕쌕거리는 숨소리,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는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으로서 기관지가 담배 연기, 대기오염물질, 찬 공기 등 일상적인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만일 천명음이나 호흡곤란이 없이 기침만 하는 경우라면 '기침이형 천식'에 해당하며 이런 경우에도 역시 담배 연기나 찬 공기와 같은 자극으로 천식 증상이 악화되어 기침을 하게 됩니다.